제주도 특산물로 유명한 한라봉은 이제 경북 포항에서도 재배된다.
박태균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조선의 식민지화 책임 문제는 크게 일본의 책임론과 조선 정부의 무능론으로 나뉘었다.
강화도 조약과 시모노세키 조약 물론 이러한 주장은 19세기 말 일련의 과정을 보면 실효성이 없다.물론 조선 정부가 무능하지만은 않았다.결국 이들 중 일부는 나라를 일본에 팔아넘겨 은사금을 받고 일본 군국주의를 위해 청년들을 동원하고 군수물자를 지원하는 길을 걸었다.
그런데 그 전쟁은 한반도에서 시작되었고.조선 정부는 떠 넣어준 밥도 제대로 먹지 못했다는 것이다.
근대화의 실패가 식민지화와 반(半)식민지화를 야기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렇다고 직접 통치를 하는 제국과 식민지의 관계는 아니었다.입멸을 앞둔 붓다 곁에서 제자 아난이 슬피 울자 이렇게 말씀하신다.
전육곡에서는 세속적인 부질없는 마음을 씻어 맑고 순수한 심성(心性)을 닦으려는 의지를 읊었고.옛 어른도 나를 보지 못하고 나도 그분들을 보지 못하지.
유자효 한국시인협회장 고인(古人)도 날 못 보고 이황(1502∼1571) 고인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 못 봬 고인을 못 봐도 여던 길 앞에 있네 여던 길 앞에 있거든 아니 여고 어떨꼬 -도산육곡판본(陶山六曲板本) 저 매화에 물을 주라 삶은 쉽지 않다.옛 성현 같으면 이럴 때 어떻게 하셨을까 하는 생각이 사무치게 들 때가 있다.